고객은 자신이 지불한 가격은 쉽게 잊지만, 구매한 제품의 가치는 두고두고 경험한다. 가격은 일회성 경험이지만, 가치는 지속성이 있는 경험이다. 따라서 구매 후 고객의 경험을 관리하거나 지원하는 것은 영업사원에게는 매우 중요한 고객관리 방법이다. 자신이 기대한 가치를 사용할 때마다 경험하는 고객은 가격에 대한 저항이 사라질 뿐 아니라 주변에도 적극 입소문을 낸다. 고객관리의 이상적인 결과는 고객이 영업사원의 아바타가 되어 영업사원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영업과정에서의 영업마인드가 거래 후에도 지속되어야 한다. -본문중에서
이 책은 영업사원의 기존고객 관리를 잘 해 더 많은 시장과 고객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빙법들을 정리하였다. 각 내용을 잘 숙지한 후 자신의 영업 스타일과 고객에 맞게 적용한다면 성과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SMI와 카네기 연구소에서 15여년간 영업현장에서 B2B, B2C영업 업무를 수행하였다. 그 후 현재까지 13여년간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 한국HRD교육센타 등에서 세일즈/영업, 마케팅 교육과 컨설팅, 코칭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삼성서비스아카데미, 동원그룹, LG하우시스, 목우촌, 한국강소기업협회, 금오공과대학 등에서 세일즈, 마케팅, 세일즈리더십, 영업전략과 협상 등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업협상, 이렇게 준비하고 끝내라’, ‘B2B영업전략 시리즈’, ‘B2BC 영업전략 시리즈’ 등을 12권의 세일즈, 마케팅 관련 책을 집필하였다. 현재는 (주)ABM에서 영업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HRD교육방송(http://hrdmaster.co.kr)에서 세일즈, 마케팅 관련 동영상을 촬영해 세일즈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Power BI를 활용해 4차사업혁명시대에 맞는 스마트영업, 과학적영업 강의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