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 읽기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말한다.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디지털 매체에서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디지털 세상읽기를 통해 정보를 평가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온라인 상에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개인 정보 보호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디지털 세상읽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음의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 이해, 정보 탐색 능력, 디지털 미디어 해독, 정보 평가와 비판적 사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개인 정보 보호, 디지털 창의력과 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디지털 세상읽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과 경험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시켜야 한다. 디지털 세상읽기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자세를 갖추면, 디지털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성공적인 생활과 직장 활동을 할 수 있다.
디지털 세상을 읽어야 하는 사람들은 IT전무가를 포함해 기업 직원 및 마케팅 실무자, 기업 경영자, 교육분야 종사자, 정부와 공공부문 및 프리랜서, 일반대중 등 모든 사람들 포함 된다. 이는 디지털 기술과 정보들이 모든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렇게 디지털 세상을 읽기 위한 디지털 도구와 웹사이트 등(구글 트랜드, 네이버데이터 랩, 빅카인즈, 옥토파스, 생성형 인공지능_챗GPT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한 실용서이다.
디즈비즈북스를 운영하면서 전자책 출판과 전자책 만들기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게더타운 사용법, ZEP사용법과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되기, 코딩없이 전자책 작가되기, 전자책시장 100%활용하기. 전자책창업가이드북, 디지털격차해소, e카탈로그와 디지털제안서, 전원생활과 시, 부러움면 지는 것이다, 가위바위보, B2B영업전문가 되기,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영업스킬, 디지털프리젠테이션, 고급 비즈니스문서만들기, 전자책시장100%활용하기, 전국87개 골프장 정보가 내 손안에, 하루만에 여행작가되기 등이 있다. 이러한 전자책으로 월 250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또한 20여년간의 B2B, B2C영업 경험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스킬로 스마트영업, 메타버스 마케팅, 비즈니스모델구축하기, 회의스킬, 메타커머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영업상담, 영업협상 등을 강의활동을 하고 있으며, 생애설계, 스마트워크와 메타버스관련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