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가의 비즈니스 콘텐츠를 독특하고 차별화된 가치가 무궁무진하다. 이는 1인 기업가가 생존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이자 콘텐츠이다. 1인기업가는 개인이 가진 지식, 경험, 노하우, 기술력으로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1인기업의 종류는 전통식품, 주류, 공예, 소프트웨어 개발, 크리에이터, 편집자, 디자이너, 번역, 컨설팅, 출판, 영상촬영편집, 판매, 유튜버, 블로그, 셀러, 예술가, 작곡가, 사진촬영, SNS강사, 헬스트레이너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독특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시장과 고객이 모른다면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기 어렵다. 이 문제는 단순히 홍보물(전단지)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이유는 1인기업가의 비즈니스 콘텐츠는 홍보물(전단지) 1장에 담을 수 없을 만큼 내용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과 시장이 이 콘텐츠를 알아야 구매가 일어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메타버스 도구가 전자책이다.
이 책은 1인기업가의 다양하고 독특한 비즈니스 콘텐츠를 그 콘텐츠 특성에 따라 PDF 전자책 또는 ePub전자책(이북)으로 출판하고 홍보, 판매하는 방법을 정리한 지침서이다. 필자는 전자책 전문 출판을 하면서 개인의 콘텐츠(영업/마케팅, 메타버스, 협상 등)와 글로벌 원서를 출간하면서 1인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을 차분히 따라한다면 1인기업가 역시 자신의 콘텐츠로 전자책을 출간하거나, 전자책 창업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내용
전자책은 종이책의 콘텐츠를 디지털화 해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PC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전자책은 휴대성과 저장성 그리고 연결성으로 디지털 시대의 지식축적과 습득의 중요한 도구이자 방법이다.
특히 전자책은 스마트 기기 하나에 수많은 책을 저장해 언제, 어디서든 읽을 수 있으며, 링크연결을 통해 관련지식과 지식의 깊이를 무한대로 확장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인기업가가 자신의 비즈니스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출간한다면 그 전자책에는 자신이 모든 SNS 계정과 카페 등을 연결해 전자책 한권으로 비즈니스의 모든 콘텐츠를 고객,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다. 더욱 카카오톡의 오픈 채팅방을 링크해 고객 및 소비자들과 새로운 차원의 소통이 가능하며, 고객/소비자들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위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해 왔다면, 메타버스 시대에는 커뮤니티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메타버스 교육센터를 경영하면서 메타버스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 전자책 전문출판기업인 디즈비즈북스를 운영하면서 게더타운 사용법, ZEP사용법과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되기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zep 사용법, 게더타운 사용법, 메타버스크리에이터, 로컬비즈니스모델구축 워크북, 로컬비즈니스와 메타버스, 전자책 만들기, 소상공인 비즈니스 디지털확장 등의 메타버스 관련 저술과 강의를 하고 있다.
비즈니스 스킬로 스마트영업, 메타버스 마케팅, 비즈니스모델구축하기,사업계획서 작성, 비대면 회의스킬,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영업상담, 영업협상 등을 강의활동을 하고 있으며, 생애설계, 스마트워크와 메타버스관련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