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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이 활용하면 도움이 되는 디지털 도구 사용법

소상공인 비즈니스 디지털 확장

비즈니스의 성패는 시장과 고객과의 소통수준이 결정한다. 특히 소상공인 비즈니스는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시장과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맛집, 독특한 매장 등을 찾는 개성있는 고객들은 이러한 알려지지 않는 소상공인 매장, 가게를 찾는데에서 소비의 즐거움을 발견한다. 소상공인은 자신의 비즈니스 제품,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로 생성을 해 시장과 고객에게 알려야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메타버스의 대두는 지역, 거리, 장소, 시간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장, 고객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즉 소상공인은 자신이 비즈니스 활동 영역을 더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이자 메타버스 시대에 소상공인 비즈니스의 ..
비즈니스의 성패는 시장과 고객과의 소통수준이 결정한다. 특히 소상공인 비즈니스는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시장과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맛집, 독특한 매장 등을 찾는 개성있는 고객들은 이러한 알려지지 않는 소상공인 매장, 가게를 찾는데에서 소비의 즐거움을 발견한다.
소상공인은 자신의 비즈니스 제품,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로 생성을 해 시장과 고객에게 알려야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메타버스의 대두는 지역, 거리, 장소, 시간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장, 고객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즉 소상공인은 자신이 비즈니스 활동 영역을 더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이자 메타버스 시대에 소상공인 비즈니스의 디지털 확장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정리한 소상공인 비즈니스 성공 실무서이다. 따라서 소상공인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메타버스 가상공간에 매장, 가게 구축하기와 콘텐츠 연결하기, 매장과 가게를 찾는 단골 손님과 소통을 위한 SNS 활용하기, 신상품 홍보를 위한 콘텐츠 만들기와 소통하기 등의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또한 이커머스 다음 버전인 메타커머스에 대한 설명과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내용
내 매장과 가게를 찾는 손님들과 어떻게 소통을 할 수 있을까? 특별 할인행사를 손님들에게 어떻게 알릴 수 있을까? 가게와 매장 문에 붙이는 판촉 포스터를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필요할 때 마다 직접 만들 수는 없을까 신상품 입점을 단골고객들에게 어떻게 알릴 수 있을까? 단골 손님들과 다양한 소통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 모든 것을 수행하는데 비용을 들이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고민에 대한 해결책은 소상공인 종사자들의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역량을 개발, 강화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트렌드분석, 홍보자료 직접만들기, 동영상다루기와 메타버스 ZEP(젭)에 가상매장 만들기에 대한 자세한 방법을 정리하였다 특히 메타버스 가상매장은 24시간 오픈되어 있으면서 유지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면서 고객/손님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매력적인 디지털 도구이다.
현실세계의 디지털 모방인 이커머스는 메타버스의 거울세계로 변신하면서 소통과 상호작용이 확장 될 것이다. 단순한 생활의 기록과 공유인 SNS가 모든 비즈니스 콘탠츠 공유가 가능한 라이프로깅으로, 그리고 오락 중심의 증강현실이 비지니스 중심의 증강현실로 바뀔 것이다.
메타버스 교육센터를 경영하면서 메타버스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게더타운 사용법, ZEP사용법과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되기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zep 사용법, 게더타운 사용법, 메타버스크리에이터, 로컬비즈니스모델구축워크북, 로컬비즈니스와 메타버스, 전자책 만들기 등의 메타버스 관련 저술과 강의를 하고 있다.
비즈니스 스킬로 스마트영업, 메타버스 마케팅, 비즈니스모델구축하기,사업계획서 작성, 비대면 회의스킬,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영업상담, 영업협상 등을 강의활동을 하고 있으며, 생애설계, 스마트워크와 메타버스관련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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