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비즈니스는 로컬(지역, 지방)이 가진 콘텐츠(상품, 삶의 스토리, 공간, 문화, 예술 등)를 활용해 지역 활성화를 위해 경제 살리기와 문화 및 역사 콘텐츠 활용하기, 지역 외 사람들 유인, 사업가/창업가 양성 등을 통해 도시 재생, 농어산촌 살리기.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등을 실행함으로써 지역상권살리기, 전통과 역사를 유지하면서 사람들을 모으는 콘텐츠를 사업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이자 메타버스 시대에 로컬비즈니스의 디지털확장에 필요한 디지털 도구 활용하기와 로컬비즈니스 콘텐츠를 디지털/메타버스 시대에 맞도록 작성하는 다양한 템플릿과 클라우드 사이트를 사용하는 방법,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로컬비즈니스 실행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실무서이다.
내용
로컬 비즈니스의 성공 핵심은 공간+지역+사람을 연결해 가치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비즈니스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콘텐츠를 활용해 상품과 콘텐츠 소비, 여유 찾기, 시간 보내기, 연결, 소통, 여행, 먹기, 보기, 경험하기, 살기, 일하기(프리랜서),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공간 제공 등의 비즈니스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로컬비즈니스도 새로운 변신을 해야 한다. 변신의 방법과 방향은 디지털확장이다. 디지털과 메타버스가 주는 기회를 로컬비즈니스도 활용해야 한다. 로컬비즈니스의 다양한 콘텐츠를 디지털화 하고 디지털 도구와 메타버스공간에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기회를 찾고 활용해야 한다.
메타버스 교육센터를 경영하면서 메타버스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게더타운 사용법, ZEP사용법과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되기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zep 사용법, 게더타운 사용법, 메타버스크이에이터, 로컬비즈니스모델구축워크북, 로컬비즈니스와 메타버스, 전자책 만들기 등의 메타버스 관련 책을 다수 저술하였다.
비즈니스 스킬로 스마트영업, 메타버스 마케팅, 비즈니스모델구축하기,사업계획서 작성, 비대면 회의스킬,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영업상담, 영업협상 등을 강의활동을 하고 있으며, 생애설계, 스마트워크와 메타버스관련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