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가 비즈니스, 교육, 채용, 경제활동 등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면서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디지털리터러시는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해 내 업무와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활용해 업무에서는 성과향상을, 생활에서는 새로운 패턴을 창출하는 디지털지능이다. 따라서 메타버스가 주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리터러시가 필요하다. 이 책은 디지털리터러시를 활용해 메타버스 플랫폼들을 경제활동 즉 돈을 버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재미, 즐거움, 소통 등의 가치도 있지만, 경제활동이 가능한 가치도 있다.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스스로의 선택이다. 앞으로 더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이다.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들 중에는 콘텐츠 소비자뿐 아니라 제공자로서 우리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도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는 첫 걸음으로 이 책이 선택되기를 기대한다.
요약-본문일부
제페토에서는 아바타에 필요한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다.
이프랜드에서는 개인 콘텐츠로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해 개인 브랜딩을 할 수 있다.
게더타운에서는 가상공간을 만들어 임대를 하거나, 공간을 만들어주는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
거울세계인 전자책을 만들어 플랫폼에 등록을 하거나, 전자책 창업을 통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제페토에서는 AR(증간현실)기능을 활용해 자신의 아바타로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경제활동을 통해 인생 플랜B를 실행할 수 있다.
10여년간 글로벌 교육 기업인 데잍 카네기에서 영업, 마케팅, 강의를 진행하였다. 그 후 20여년간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 등 교육 기업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대면, 비대면으로 비즈니스스킬 강의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 개발을 위해 디지털지능연구소_디즈비즈북스를 운영하면서, 디지털리터러시 강의와 메타버스이해하기, 메타버스마케팅, 게더타운 활용하기 등 디지털역량 개발과 관련된 강의와 코칭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교에서 4차산업혁명과 메타버스 활용하기. PBI를 활용한 데이터분석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업협상, 영업전략, 영업 커뮤니케이션, 회의스킬과 메타버스 올라타기, 메타버스 활용하기, 게더타운에서 회의하기, 메타버스마케팅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