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이 하루가 무섭게 증가하고 있다. 이 책을 쓰는 동안에도 새로운 플랫폼이 추가되고 있다. 플랫폼이 많아지면 사용자에게 유리할 것이지만 어느 정도 임계점을 지나면 선택의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하나의 플랫폼을 사용하는데도 무료계정과 유료계정에 차이가 난다 .또 다른 플랫폼은 다른 플랫폼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앞으로 엄청나게 많은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예측한다.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많다는 것이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선택을 하는데 어려움을 준다. 이 책은 이러한 선택의 어려움을 극복하는게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대부분의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들은 B2B비즈니스 모델로 경영을 하고 있다. 단 B2C, B2B, B2BC비즈니스 모델은 게더타운이 유일하다. 따라서 게더타운에 대해서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자세히 설명해 두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중에서 자신의 용도와 목적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요약-본문일부
메타버스 플랫폼의 하나인 게더타운은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과 장점을 갖고 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게더타운 가상 공간에 입장하면 아바타와 참가자의 얼굴이 비디오로 보인다. 더욱 현 실 세계와 같이 가까이 다가가면 서로의 마이크와 비디오가 켜서 가까이 있는 참가자끼리 얼굴을 보면서 대화할 수 있다.
2. 게더타운 안에 개인 공간을 다양하게 만들어 놓으면 이 공간에 있는 참가자 간 1:1 또는 1:N의 비밀 대화가 가능하다. 물론 누가 다가오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 대화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개인공간 안에서 참가자들만 자신의 화면을 공유할 수 있다. 줌의 소회의실 과 같은 기능이나 줌에서는 호스트가 소회의실을 만들어 초대해야 하나, 게더타운에서 는 이러한 개인 공간을 미리 만들어 놓으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3.상대방의 대화를 들으면서 이모티콘을 활용해 반응과 감정표현이 가능하다. 손들기, 축 하, 최고(엄지 척), 질문 그리고 손들기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10여년간 글로벌 교육 기업인 데잍 카네기에서 영업, 마케팅, 강의를 진행하였다. 그 후 20여년간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 등 교육 기업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대면, 비대면으로 비즈니스스킬 강의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지능연구소_디즈비즈북스를 운영하면서, 디지털도구 활용하기와 메타버스이해하기, 메타버스마케팅, 게더타운 활용하기 등 디지털역량 개발과 관련된 강의와 코칭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교에서 4차산업혁명과 PBI를 활용한 데이터분석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업협상, 영업전략, 영업 커뮤니케이션, 회의스킬과 메타버스 올라타기, 메타버스 활용하기, 게더타운에서 회의하기, 메타버스마케팅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