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경계를 허문 메타버스는 새로운 생활공간을 제공해 준다. 메타버스 공간속에서는 누구나 자신의 부캐(제2의 캐릭터)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놀고, 상담하고,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등 현실세계에서 하지 못하거나, 꿈꾸었던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 메타버스는 MZ세대만의 공간이 아니다. 5060세대 역시 메타버스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메타버스 가상공간안에 나만의 휴양지, 정원, 전원주택, 모임장소, 집, 세미나 공간을 만들어 일과 휴식, 놀이, 만남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이 책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과 이프랜드를 통해 5060세대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필자 역시 게더타운에 사무실, 강의장 그리고 집을 만들고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5060세대들은 디지털 도구에 대한 불안감을 버리고 이 책의 메타버스 활용방법을 익힌다면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요약-본문일부
메타버스는 MZ세들만이 누리고 사는 세상이 아니다. 지역, 나이, 국적, 언어, 성별의 경계를 극복하고 살아갈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또 다른 세상이다. 5060세대 역시 이 메타버스 세상에서 삶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5060세대도 메타버스 세상이 제공하는 기회에서 경제적인 활동과 여가, 만남, 창직 등의 삶이 가능하다.
이 책은 5060세대인 필자가 메타버스 세상 속으로 5060세대를 초대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메타버스 세상속으로 입장을 위한 기술과 방법을 배우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관심과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5060세대가 스마트폰을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가? 키오스크에서 주문을 하기 어렵다고 하지만 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가?
메타버스 강사, 스마트워크 강사
10여 년간 글로벌 교육 기업인 데일 카네기에서 영업, 마케팅, 강의를 진행하였다. 그 후 20여 년간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 등 교육 기업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대면, 비대면 비즈니스스킬 강의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지능연구소_디즈비즈북스를 운영하면서, 디지털 도구 활용하기와 디지털 지능 개발 등 스마트워크와 관련된 강의와 코칭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의 대표주자인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강의를 하면서 게더타운 내 가상 오피스, 가상 회의실 등을 만드는 컨설팅과 코칭 그리고 진행 업무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