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교육과 비대면 소통이 일상이 된 지 꽤 시간이 지나갔다. 비대면 도구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줌(ZOOM), 웹엑스(Webex) 등의 도구가 편리함을 제공해 주었지만, 대인관계구축과 교사(교수)와 학생간의 소통, 학생들간의 소통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교육, 세미나, 상담은 교육계와 비즈니스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그렇다면 위의 문제 또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체 도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때 메타버스 플랫폼 중 게더타운이 대체 도구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게더타운은 상호작용 기회의 확장, 다양한 소통 공간 활용, 다양한 가상공간 활용, 참가자와의 실시간 반응 주고 받기 등의 기능으로 줌과 웹엑스 등의 비대면 도구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게 해 준다.
이 책은 게더타운을 활용해 강의를 진행하고, 나만의 강의장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놓은 지침서이다. 교수, 교사, 강사, 프리랜서 등이 게더타운안에 자신만의 강의장, 상담실, 휴게실 등을 만들어 비대면 교육과 소통에 활용한다면 유용한 도움을 얻을 것이다.
요약-본문일부
5-참가자 중 대화를 하고 싶은 사람과 대화를 위해 참가자 찾기를 해 찾아가 둘만의 대화가 가능하다. 어디에 있는지를 모를 때에도 참가자를 Follow 해 자동으로 찾아갈 수 있다. 가까운 사람과 Follow를 설정해 놓으면 게더타운 공간 안에서 항상 같이 움직이고 이동할 수 있다.
6-게더타운내 빔프로젝터, 게시판, TV 등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링크 시켜 놓으면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콘텐츠를 매번 바꿀 수 있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흥미를 갖는 콘텐츠를 보고 공통 소재를 갖고 대화를 할 수도 있다.
7-게더타운내 다양한 공간(강의장, 야외휴게실, 카페 등)을 연결해 놓으면 이들 공간에서도 대화가 가능하다. 그리고 강의, 강연, 세미나, 모임 등을 한 장소에서만 진행하지 않고 이들 공간으로 이동을 해 새로운 장소에 대화와 행사, 세미나, 강의, 모임 등이 가능하다.
메타버스 강사, 스마트워크 강사
10여 년간 글로벌 교육 기업인 데일 카네기에서 영업, 마케팅, 강의를 진행하였다. 그 후 20여 년간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 등 교육 기업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대면, 비대면 비즈니스스킬 강의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지능연구소_디즈비즈북스를 운영하면서, 디지털 도구 활용하기와 디지털 지능 개발 등 스마트워크와 관련된 강의와 코칭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의 대표주자인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강의를 하면서 게더타운 내 가상 오피스, 가상 강의장 등을 만드는 컨설팅과 코칭 그리고 진행 업무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