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 진행되는 회의유형은 다양하다. 회의 목적과 내용으로 보면 문제해결회의, 의사결정회의, 이해조정회의, 정보공유회의, 계획입안회의 등이 있다. 회의 형태로 구분하면 가상회의, 화상회의, 글로벌 회의 등이 있다. 어떤 회의든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회의를 마무리할 때까지 제대로 준비하고 실행해야 한다. 조직의 리더, 관리자 혹은 경험이 있는 조직구성원들은 다양한 회의를 준비하고 진행(사회)을 해야 할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다양한 회의를 성공시키는 방법, 지식, 기술을 정리하였다. 특히 사회를 볼 경우에는 반드시 읽고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SMI와 카네기 연구소에서 15여년간 업무현장에서 비즈니스 업무를 수행하였다. 그 후 현재까지 13여년간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 한국HRD교육센타 등에서 회의스킬, 세일즈/영업, 마케팅 교육과 컨설팅, 코칭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삼성서비스아카데미, 동원그룹, LG하우시스, 목우촌, 한국강소기업협회, 금오공과대학 등에서 회의리더십, 마케팅, 세일즈리더십, 영업전략과 협상 등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업협상, 이렇게 준비하고 끝내라’, ‘B2B영업전략 시리즈’, ‘유능한 리더의 회의운영방법’ 등을 12권의 비즈니스 관련 책을 집필하였다. 현재는 (주)ABM에서 영업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HRD교육방송(http://hrdmaster.co.kr)에서 세일즈, 마케팅 관련 동영상을 촬영해 세일즈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